-
반응형
- 인간에게는 세가지 이름이 있다. 태어났을 때 부모가 지어 준 이름, 우정에서 우러나 친구들이 부르는 이름, 그리고 생애가 끝났을 때 얻게 되는 명성이 그것이다.
- 반성 할 줄 아는 사람이 서 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랍비가 서 있는 땅보다 더 고결하다.
-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진실, 도덕, 평화 이 세가지의 바탕 위에 서 있다.
- 휴일이 인간에게 주어진 것이지, 인간이 휴일을 위해 있는 것은 아니다.
- 민중의 소리가 곧 하나님의 소리이다.
- 하나님이 말씀하셨다. "내게는 아이가 넷이 있다. 그대에게도 아이 넷이 있다. 그대의 아이는 아들, 딸, 하인과 하녀이다. 나의 아이는 미망인, 고아, 이방인과 승려이다. 내가 그대들의 네 아이들의 어려움을 보살펴 주고 있으니 그대도 나의 네 아이들을 보살펴 주기 바란다."
- 인간은 타인의 가벼운 부스럼은 마음에 걸려 하면서도, 자신의 죽이는 병은 보지 못한다.
- 거짓말쟁이가 받는 가장 큰 벌은 그가 진실을 이야기해도 남들이 믿어주지 않는 것이다.
- 인간은 20년동안에 배운 것들을 단 2년 동안에 잊어버릴 수도 있다.
- 인간은 심장 가까이에 젖이 있다. 그러나 동물들은 심장에서 먼 곳에 젖이 있다. 이것은 하나님의 깊은 배려의 선물이다.
- 인간은 환경에 따라 명예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, 인간이 그 환경에서 명예를 높이는 것이다.
- 인류에게는 오직 한 조상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. 따라서 어느 한 인간이 다른 한 인간보다 우위에 있을 수 없다. 만일 그대가 어떤 사람을 죽였다면 온 인류를 죽인 것과 같다. 또 어떤 사람의 목숨을 건져 주었다면 온 인류를 구한 것과 같다. 세계는 한 사람의 인간에 의해 시작되었으므로 그 최초의 인간을 죽였다면 오늘날 인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.
- 요령이 좋은 사람과 현명한 사람과는 이런 차이가 있다. 요령이 좋은 사람이란, 현명한 사람이 절대로 ㅁ빠져 나가지 못할 곤경도 잘 헤엄쳐 나가는 사람이다.
- 어떤 사람은 젊었음에도 불구하고 늙었고, 어떤 사람은 늙었음에도 불구하고 젊다.
- 자기의 결점에 온통 마음을 쓰는 사람의 눈에는 다른 사람의 결점은 보이지 않는다.
- 음식을 노리개로 취급하는 사람은 배고픈 자가 아니다.
- 몰염치와 자부심은 형제간이다.
- 하루를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만회하는 데에 이틀이 걸리고, 이틀을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만회하는 데에 나흘이 걸리고, 1년을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만회하는 데는 2년이 걸린다.
- 사람됨이 변변치 않은 자는 이웃 사람의 수입에 신경을 쓰면서 자신의 낭비는 마음에 두지 않는다.
- 눈이 보이지 않는 것보다도 마음이 보이지 않는 것이 더 무서운 일이다.
- 만나는 사람 모두에게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이 세상에서 가장 슬기로운 사람이다.
- 강한 사람이란, 자신을 스스로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이다.
- 강한 사람이란, 적을 친구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.
- 넉넉한 사람이란,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다.
- 사람을 칭찬할 줄 아는 사람이야말로 진정으로 칭찬받아야 할 사람이다.
- 진실은 무겁다. 그러므로 젊은이만이 그것을 옮겨 놓을 수 있다.
- 유대인들이 사람을 평가하는 방법 3가지
1. 키소- 돈지갑 /돈은 어떻게 쓰느가?
2.코소-술잔/술은 어떻게 마시는가?
3.카소-노여움/인내심은 강한가?
- 4가지의 유형으로 인간은 구분된다.
1.일반적인 유형 -내 것은 내것이고, 네 것은 네것이다.
2.특별한 유형 -내 것은 네것이고, 네 것은 내 것이다.
3.정의감이 강한 유형- 내 것은 네 것이고, 네 것도 네 것이다.
4.악인의 유형 - 내 것은 내 것이고, 네 것도 내 것이다.
- 현명한 사람이 되는 일곱가지 조건
1. 자심보다 더 현명한 사람이 있을 떄에는 침묵을 지킨다.
2.남의 이야기를 중단시키지 않는다.
3.대답할 때 서두르지 않는다.
4. 항상 급소를 겨냥하여 질문하고, 조리 있는 대답을 하낟.
5. 먼저 시작해야 할 일부터 착수하고, 뒤로 미루어도 되는 일은 맨 뒤에 한다.
6.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인정한다.
7. 진실을 받아들인다.
- 인간에게는 세가지 벗이 있다. 그것은 자식과 부와 선행이라는 것이다.
반응형